본문 바로가기

Tandem Riding

새로운 탠덤, 하세 피노

2020년 3월 1일,

 

탠덤 자전거를 새로 샀다.

 

리컴번트 자전거 메이커로 유명한 독일의 하세 바이크(Hase Bike)에서 만든 피노(Pino)라는 모델이다.

 

사실, 탠덤으로 세계여행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유명한 모델이 이 자전거다.

 

 

 

피노를 처음 알게된지는 몇년되었다.

 

처음 본 순간부터, "이거다!!" 싶은 생각에 언젠가는 피노를 내 손에 꼭 넣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게 벼르기를 몇년,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피노를 구입하기 위한 자금 마련에 들어갔고, 12월에 드디어 주문을 할 수 있었다.

 

피노의 사양

 

몇 년 동안 피노의 사양에 대해 많은 검토를 했는데, 내가 구입한 피노의 주요 사양은 이렇다.

 

1. 시마노 스텝스(Shimano STEPS) - E6000 시리즈, 출력은 250W, 배터리는 504Wh

   -전기 자전거를 주문할 수 있다. 그러나 다양한 선택은 없다. 오직 시마노 E6000 시리즈만 사용한다.

    그러나 피노의 용도를 생각해보면 E6000이 최적이다.

    일반 자전거를 주문한 뒤 전기 자전거로 개조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아봤지만,

    조금 돈이 들더라도 프레임부터 최적화된 전기 자전거가 가장 나을 것 같았다.

 

 

 

2. 변속기는 롤로프(Rohloff) 14단

   -기존 바이크프라이데이 투스데이 탠덤을 타면서 가장 스트레스를 받았던 부분이 변속이었다.

    체인을 끊어먹은 기억도 있고, 변속 케이블이 끊긴 적도 있고, 변속이 제대로 안되어 오르막에서 끌바를 한 적도 있고,

    암튼 고생했던 기억들이 적지 않다.

    이번 기회에 변속에 대한 스트레스에서 해방되고 싶었다.

    문제는 비용이다. 롤로프를 선택하는 순간 대략 전체 가격이 250만원이 상승한다.

 

3. 그 외 기본 사양에서 조금씩 업그레이드한 사양으로

   -더블 킥 스탠드(짐을 많이 싣고 투어를 다니는 경우 필수, 이 스탠드는 하세에서 피노 전용으로 만든 물건이다.)

   -앞, 뒤 랙 - 랙은 믿을 수 있는 투부스 랙을 사용한다.

   -컬러: 하세 바이크는 RAL 색깔 코드로 원하는 프레임 색깔을 주문할 수 있다. 단지 꽤 비싸다는...

   -시트 연장: 앞자리 시트의 깊이를 10센티미터 정도 늘려준다.

 

 

 

 

피노 주문에 대해

 

하세 피노는 국내에서 주문할 수 있는 곳이 한 곳 밖에 없다. (업체 명은 여기 쓰지 않겠다. 하세 피노로 검색하면 금방 찾을 수 있다.)

사실 제대로 된 매장을 갖고 있는 곳이 아니어서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기는 좀 어렵지만,

국내에서 주문할 수 있는 곳이 한 곳 뿐이어서, 구매 의사가 있는 사람에겐 달리 선택지가 없다.

 

하세 홈페이지에 가서 언어를 영어로 선택하고 상세 견적을 낼 수 있는데,

작년 12월 기준으로 홈페이지에서 계산된 견적금액보다 국내 업체가 조금 저렴하게 견적을 내줬다.

 

 

피노 인수와 첫 라이딩

 

처음 주문할 때는 대략 5~6주 정도면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받을 때까지 10주가 걸렸다.

이건 주문할 때마다 시기나 옵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것이지만, 아마 이번 경우보다 더 걸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싶다.

짐작으로는 스텝스 + 롤로프 + 커스텀 컬러 조합이 시간을 걸리게 하지 않았을까?

 

어제(2020년2월29일) 피노를 인수했다.

인수하는 자리에서 피노의 분해와 조립이 만만치 않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피노는 차체가 큰 만큼 분해가 필수다.

분해하지 않고 저 큰 자전거를 차에 싣기도 어렵고, 집안에 들여놓기도 어렵다.

 

분해는 프레임을 완전히 2부분으로 분리하는 방식인데,

이게 말처럼 쉽지 않다. 특히 분해된 두 프레임을 조립하는 것은 매우 어려웠다.

 

인수받는 자리에서 판매자도 어렵게 분해/조립하는 걸 보고,

한강공원에서 내가 직접 해본 결과... 하다가 포기하고 집으로 갔다.

팔에 쥐가 났기 때문이다.

 

집에 와서 좀 쉬다가 거실에 큰 천을 깔아놓고 본격적으로 피노 구조 공부를 겸해서 분해/조립 실습에 들어갔다.

몇차례 시행착오를 거쳐 방법을 터득했다고 생각하고, 내일 다시 한강에서 첫 라이딩에 도전하기로 했다.

 

그래서 오늘... 첫 라이딩을 다녀왔다.

광진교주차장에서 조립하는데, 결국 앞바퀴 쪽 프레임에 붙어 있던 랙과 더블 킥스탠드를 제거한 뒤 프레임 조립을 할 수 있었다.

판매자는 랙과 킥스탠드가 조립된 상태에서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나는 잘 안되었다.

어쨋든 조립에 성공하고, 미사리 방향으로 첫 주행에 나섰다.

 

조립이 어려웠을 뿐이지, 라이딩은 정말로 만족스러웠다.

처음 경험해보는 전기 자전거의 매력(두둥!!), 롤로프 변속기의 환상적인 변속(두둥!!),

와이프와 마음만 먹으면 속삭이듯 대화를 할 수 있는 두 사람의 포지션,

앞자리는 안장이 아니라 의자 시트 형식이어서 엉덩이 고통으로부터 해방(두둥!!, 그러나 뒷사람은 여전히 안장통에서 헤어나오지 못함),

 

원래는 왕복 20킬로미터 정도 라이딩하려고 했는데,

첫 라이딩부터 너무 재미있어서 팔당대교를 건너 강북자전거도로로 복귀하기까지 대략 50킬로미터를 주행했다.

 

몇 년 동안 벼른 끝에 구입한 하세 피노,

정말 잘 만든 물건이다.

하지만, 기계 만지는게 서툴거나 귀차니즘이 많은 사람들에겐 전혀 어울리지 않을 듯 하다.

'Tandem Rid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세 피노 적응기  (4) 2020.03.09
2019 섬진강 벚꽃 라이딩  (0) 2019.06.18
2017 섬진강 봄마중 (2/2)  (0) 2017.04.16
2017 섬진강 봄마중 (1/2)  (0) 2017.04.14
북한강의 가을  (0) 2016.11.06